PM
[1주차] PM이 하는 일
daisy26
2023. 7. 6. 17:11
PM(Product Manager)이란?
전문가로 이루어진 팀을 리드하며 제품의 비전을 제시하고, 발전을 이끌어 최고의 성과를 내는 것에 기여하는 사람
[주요 업무]
- 운영 중인 서비스의 개선 및 고도화 업무 담당
- 내부와 외부의 요구사항 취합 & 분석
- 제품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정리한 BackLog 관리
- 주요 지표의 관리 및 분석
- 제품의 성장기와 성숙기에 관여하며 각 단계에 적합한 전략 수립
- 전략 실행 및 분석을 통해 제품 성장을 리드
1. 문제 정의
팀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결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문제들을 모두 해결하면 좋겠지만, 조직은 언제나 리소스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기획자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선택을 통해 팀을 관리해야 한다.
Backlog를 통해 개발해야 할 기능 또는 제품에서 요구하는 기능과 우선순위를 정리한다. 한정된 리소스로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팀 내에서 주기적으로 백로그 과제들을 논의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과제들을 선정한다.
2. 가설/전략 수립
문제를 정의했다면 이제는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과정이다. 전략을 세울 때는 가설을 활용하여 명확한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A/B 테스트 방법을 수립하고, 어떠한 방법과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할 지 구체화할 수 있다.
3. 실행
전략을 세우고 가설 통해 계획한 A/B 테스트를 직접 실행할 단계이다. 디자이너, 개발자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하고자 하는 프로덕트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한다.
이때 PM은 디자이너, 개발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일정 수준 이상의 관련 지식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4. 결과분석
실행을 통해 결과가 나오면, 해당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과정이다. A/B 테스트를 진행했다면 둘 중에 더 좋은 지표를 낸 옵션을 선택할 수도 있고, 아니면 다시 앞으로 돌아가 전략과 가설을 재정의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