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란?
Growth: 성장
Hacking: 해결(manage, cope)
→ 프로덕트의 성장을 위한 데이터 기반 문제 해결 방법론
AARRR 해적지표
퍼널 분석(Funnel Analysis)?
→ 잠재 고객의 유입부터 전환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여정을 분석하는 모델
Funnel은 깔때기라는 뜻이 있고, 다이어그램도 이와 같은 형태로 표현됨 (각 단계를 거치면서 꾸준히 이탈하는 유저..)
AARRR?
- AARRR은 퍼널 분석 중 하나!
- 해적지표(아ㅏ르르르!)라고도 불리는 이 용어는 미국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인 500 STARTSUPS를 이끄는 Dave McClure가 개발한 분석 프레임워크
- 사용자가 프로덕트를 사용하는 행동 방식을 5단계의 지표로 구분한 프레임워크
1. Aquisition(사용자 유치)
2. Activation(사용자 활성화)
- 서비스 기획자로써 Activation의 접근 - Friction(마찰비용) 줄이기
- Friction: 사용자들이 프로덕트에서 경험하는 마찰(거부감/불편함)
- Friction을 개선하면 Activation 향상 가능
- (정량적) 데이터(Funnel 전환율) 분석하여 이탈이 많이 일어나는 구간 찾기
- (정성적) 고객 인터뷰
- B(Behavior) = M(Motivation) x A(Ability) x P(Prompt) : Solution을 찾는 FrameWork
- Motivation: 동기가 충분히 클 때 행동한다.
- Ability: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이 충분히 있을 때 행동한다.
- Prompt: 알림이나 트리거(내적/외적)가 주어졌을 떄 행동한다.
- Converion Rate (전환율)
3. Rentention (재방문)
- Retention(재방문): 이미 온 고객이 다시 방문하는 것
- Retention Cohort 분석: 공통된 특성이나 경험을 가진 그룹이 시간이 지남에 따른 유저 리텐션을 분석하는 것
(Referral과 Revenue는 서비스나 전략에 따라 순서가 상이함)
4. Referral(추천)
- Referral 코드를 통해 추천할 때마다 보상금을 주는 형태
5. Revenue
- 지표: Customer LifeTimeValue(고객 생애 가치); CLV, LTV
-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총 기간 내에 얼마만큼의 이익을 주었는가?를 돈으로 계산한 것
- CLV(LTV) 계산 방법은 다양하다.
- CLV = (평균 구매 금액 X 총 마진 X 구매 빈도 X 고객 수명) - 고객 획득 비용
- 예를 들어, 월간 구독료 $10인 서비스의 경우 평균 총 마진이 70%이고, 고객 수명은 60개월(5년)인데, 고객 1명을 확보하기 위해 $20이 든다면, CLV = ($10/월 x 0.7 x 12개월/년 x 5년) - $20 = $400
[Reference]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071/
고객 여정에 따른 ‘AARRR’ 마케팅 용어 알아보기 | 요즘IT
마케터, 그로스 해커, PM 등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는 분이라면 ‘퍼널 분석’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퍼널 분석은 서비스에 유입된 사용자가 전환에 이르기까지의 여정
yozm.wishket.com
https://apticconsulting.com/blog/aarrr-framework-to-improve-your-business/
The AARRR Framework To Improve Your Business | Aptic Consulting
AARRR framework will allow you to understand your business & your clients on a deeper level. While the structure was built for startups, it is beneficial...
apticconsulting.com
https://www.haebom.dev/a796f732-804f-4884-aeff-7803393cb9a3
[출근 12일 차]☠️해적지표(AARRR)를 바다에서 찾지 마세요!
✋뽀하! (뽀식 하이)
www.haebom.dev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074676?hl=en#zippy=%2Cin-this-article
The Cohort Analysis report - Analytics Help
In this article: See Cohort Analysis data To open the Cohort Analysis report: Sign in to Google Analytics. Navigate to your view. Open Reports. Select Audience > Cohort Analysis. Cohort Analysis data is available in all Analytics accounts. No changes to th
support.google.com
'PM' 카테고리의 다른 글
[PM] Chapter 8. MVP(Minimum Viable Product) (0) | 2023.07.15 |
---|---|
[PM] Chapeter 6. B2C / B2B 서비스 (0) | 2023.07.15 |
[1주차] PM이 하는 일 (0) | 2023.07.06 |
[PM] Chapter 4.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 (0) | 2023.07.05 |
[PM] Chapter03. 서비스 기획자에게 꼭 필요한 스킬셋 (0) | 2023.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