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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PM] Chapter 4.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

by daisy26 2023. 7. 5.

회사 성격에 따른 기획자의 업무

  • 에이전시 / SI
    • 업무: 다양한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춰서 빠르게 IT 제품을 만들어 납품하는 것
    • 목표: 지정된 시간에 요청한 스펙을 빠르게 구현하는 것
  • PMF를 찾는 중인 회사
    • 업무: 신규 제품을 빠르게 구현하여 가설을 검증하는 것
    • 목표: MVP 주현 및 가설 검증
  • PM-FIt를 이미 찾은 회사
    • 업무: 기존 제품에 대한 고도화 및 성장
    • 목표: 제품 고도화 및 성장(AARRR)
    • 업무: 신규 플랫폼에 신규 프러덕트 발굴
    • 목표: 성장할 수 있는 신규 가설에 대한 실험

MVP(최소 기능 제품)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을 구현한 제품

'MVP'의 목표는 근본적인 사업 가설을 테스트하는 것

→ 우선순위를 지속적으로 조정하는 과정이 필요

 

PMF(Product Market Fit)

The only thing that matters is getting to product / market fit

“PMF” framework — 5 Steps to Product/Market Fit

 

  • LTV(LifeTime Value; 고객생애가치)
    • 한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그 고객을 통해 벌어들일 것으로 예상하는 금전적 가치의 총액
    • 개별 고객이 취하는 모든 행동과 상품을 통해 벌어들일 수 있는 한계 이익의 총합
    • LTV = 사용자당 연간 평균 이익 x 평균 고객생애주기
      • 평균 고객생애주기 = 1/이탈률
      • 연간 이탈률이 50%라면, 일반 사용자의 경우 2년간 고객으로 남아있을 것이다.
  •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신규 고객 1명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마케팅비와 영업비의 평균값
    • 100만 달러짜리 마케팅 캠페인을 펼처 신규고객을 10만명 얻을 경우, CAC는 10달러이다.
    • CAC = (마케팅비 + 영업비) / (신규고객 수)
  • LTV와 CAC의 이상적인 비율
    • LTV는 CAC보다 커야 한다. 
    • 고객 1명에게 벌어들일 수 있는 금액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지출하는 금액보다 커야 한다. 
    • LTV는 고객당 한계수익, CAC는 한계비용이며, 두 값의 차는 한계이익이다.
    • LTV:CAC = 3:1이 비즈니스 모델에 있어서 이상적인 비율이다.

“PMF” framework — 5 Steps to Product/Market Fit

프리토타이핑 후 인터뷰의 목표는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고객으로부터 배우는 것이다. 

고객을 설득하려고 하지 말고, 기존 손님의 행동패턴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OMTM(One Metric That Matters)

서비스의 성장을 위해 지금 우리가 꼭 집중해야 하는 목표

OMTM을 설정하고, 회사의 상황에 맞게 수정한다.

 

[Reference]

https://medium.com/radikal-studio/pmf-framework-5-steps-to-product-market-fit-2021-4c95a0c964ad

 

“PMF” framework — 5 steps to Product/Market fit (2021)

A battle-tested approach to build a successful startup

medium.com

https://brunch.co.kr/@bluemarble/47

 

CAC, LTV를 통해 제품 수익성 점검하기

고객에게 장기적 이익을 얻어내려면 단기적 손실을 감수해야 할 수 있다. CAC와 LTV라는 두 가지 핵심 지표를 토대로 제품의 이익을 확인해 볼 수 있다.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획득비용)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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